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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순수함: 황웨이산(Huang Weishan) 도자기 예술을 조용히 바라보다

출시 시간:2024-11-12딸깍 하는 소리:0

중국도자네트워크뉴스 2019년 12월 28일 포산 도서관 2층에서 10일간 중국 전통 회화 및 도예 작품 '조용한 관찰·마음'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

인디고 자수 데님 재킷, 골드 패턴의 블랙 레깅스, 화이트 스니커즈를 신은 황웨이산은 매우 캐주얼해 보이며 오히려 전시회를 찾아온 발랄하고 쾌활한 평범한 소녀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녀는 도예가이다. 중량급 도예 창작 부문에서 다수의 금메달을 수상한 그녀는 '고요한 관찰·마음' 중국 회화 및 도예 전시회의 두 예술가 중 한 명이기도 합니다.

1970년대 이후에 태어난 황웨이산은 미소가 가득하고 눈빛이 밝고 청순해 보인다. 전시회에 온 일부 예술가들은 황웨이산의 작품을 처음 봤을 때 작가의 어린아이 같은 순수함과 삶의 행복을 볼 수 있었다고 느꼈습니다.

명나라 사상가 이지는 『동심론』에서 이렇게 말했다. , 진심을 잃으면 진심을 잃는다." 이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첫 번째 생각의 초심"은 그녀의 예술 창작을 상업적인 분위기나 분위기 없이 더욱 순수하게 만듭니다. 그녀는 내면의 욕망을 따르고 진정한 자아로 세상의 혼란에 직면합니다. 이것이 그녀의 예술적 태도이자 삶에 대한 태도입니다.

황웨이산과 함께 작품을 전시한 화가 장웨이는 그녀와 오랫동안 친구로 지내왔다. 그는 전시회 '조용한 감상·심리' 서문에서 그녀에 대해 "(황웨이산의) 도자기 미술 스타일은 단조롭다"고 평했다. 그는 순수하고 특히 꽃, 새, 물고기, 곤충을 좋아하며 어린아이 같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청화백자와 장작을 결합하여 2단 식기를 만드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완전히 자연스러우면서도 독특하고 흐릿한 시적인 면모를 지닌 희귀하고 멋진 식기입니다.”

도자기의 성지에서 태어난 그녀는 포인터를 선택해 교사가 되었고, 남편을 키우고 자녀를 키우며 지금은 상상도 못했던 도자기 예술 창작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정적인 삶을 살고 있지만, 삶의 진실, 선, 아름다움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보다 진정한 자기 표현을 추구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살아갑니다. 이것은 그녀가 장작을 태워서 만든 파란색과 흰색의 붉은색 하화와 같습니다.독특한 작품을 얻기 전에 여러 번 실패하더라도 아름다움에 대한 불확실성을 찾으세요.

단펑에서 가을을 맞이합니다

파란색과 흰색 언더글레이즈 빨간색

즐기시면 됩니다

Underglaze 빨간색 도자기병

주방에서 '탈출'한 도예가

황웨이산이 특별한 감정을 느끼는 도시가 두 곳 있다. 하나는 그녀의 출생지인 고대 도자기 수도인 경덕진이고, 다른 하나는 그녀가 정착한 곳인 "세계 최고의 시완 타일"인 남 왕국의 도자기 수도인 불산입니다.

Huang Weishan은 도자기와 인연이 깊은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부모는 Jingdezhen Ceramics University(구 Jingdezhen Ceramics Institute, 통칭 "Tao Yuan")의 교수입니다. 그녀는 Ceramics Institute에서 성장하여 입학했습니다. 도자기 연구소에 가서 미술 디자인을 공부하세요. 그녀의 성장과정에서 눈으로 본 것, 귀로 들었던 것, 마음으로 느낀 것, 친척, 친구, 선생님, 친구 사이의 대화와 연회는 모두 도자기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었다. 이런 환경에서 자란 황웨이산(Huang Weishan)은 뼈 속 깊이 도자기 문화의 뿌리를 갖고 있습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 황웨이산(Huang Weishan)은 포산으로 와서 포산 난하이 기술대학(Foshan Nanhai Technician College)의 교사가 되었습니다. 처음 도착했을 때 그녀는 친구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포산 인민 미술관에서 일하는 친구가 한 명뿐이어서 종종 포산 인민 미술관에 그림을 그리거나 친구들과 스케치하러 나갔습니다. 시간이 있어 전국을 여행하고 인적 드문 산속으로 들어가 자연환경 속에서 산과 강 사이의 예술적 관념을 느껴본다. 황웨이산(Huang Weishan)은 스케치를 하면서 보고 느낀 것을 경험한 후, 이를 자신의 도자기 작품에 쏟아부었습니다. 그러나 일 때문에 도예 창작에 전념할 시간이 많지 않았습니다.

2010년, 집에 있던 한 노인이 병에 걸렸습니다. 황웨이산은 직장을 그만두고 가족을 돌보기 위해 가족에게 돌아왔습니다.가족을 돌보세요. "삶을 사랑하고, 음식을 만들고, 아이들을 돌본다. 두 아이를 잘 돌보고 집안일을 잘한다. 부모님이 아프면 늙을 때까지 매일 국을 배달하곤 했다. 가자." 가족의 눈에 황웨이산은 아이들을 사랑하고 집안일을 잘하는 효자입니다.

가족으로 돌아온 후, 황웨이산은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궤적을 보면 대부분 세련된 주부가 되어 매일 화장품, 가방, 피트니스, 뷰티 사이를 헤매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도예의 본래 의도가 그녀로 하여금 그런 삶을 살기를 꺼리게 만들었다. 황웨이산은 두 노인을 떠나 보낸 뒤 2013년 도예 창작에만 전념했다.

"그녀는 경덕진에 갈 때마다 열흘 반 동안 머무른다. 아침부터 밤까지 작업실을 떠나지 않는다. 식사는 테이크아웃을 시키고 항상 저녁 11시나 2시까지 일한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그녀는 집착을 버릴 수 없었다.

실제로 인생의 많은 여성들은 결혼하고 아이를 낳은 후 오랫동안 열정을 잃고 꿈을 포기하거나, 집에서 주부가 되어 남편과 자녀를 돌보거나, 직장으로 복귀하여 생활을 하게 됩니다. 남자처럼 구타당함. 왕샤오보가 황금시대에 말했듯이, "인생은 망치로 치는 느린 과정이다. 사람이 날이 갈수록 그 사치스러운 희망은 날로 사라지고, 마침내는 망치로 맞은 황소처럼 된다." 여전히 부엌에서 벗어나 예술의 전당으로 향하는 꿈을 꾸고 있다. 그 꿈 뒤에는 가족과 제도의 장벽을 뛰어넘기 위해 온갖 고난을 겪어야 하거나, 자신을 지켜줄 아주 넉넉한 가족이 있다. 바람과 비로부터.

다행히 주방에서 '도망친' 황웨이산은 후자에 속한다. 도예 디자인을 전공한 그녀는 낮과 밤, 부엌과 사랑에 얽매이지 않고 여전히 산과 강, 바다를 마음속에 품고 용감하게 자신의 예술적 길을 나아갔습니다. 그러나 Huang Weishan이 자신의 꿈을 추구하는 동안 그녀의 우수한 가족 환경과 온 가족의 지원은 그녀에게 예술 창작에 대한 모든 자신감을 제공합니다.

"제 전제는 먼저 집안을 정리하고 두 아이를 잘 돌보는 것입니다. 한 명은 고작 세 살이고 다른 한 명은 고작 열세 살입니다. 열흘 반 동안 집에 없을 예정이어서 가족들은 저를 매우 걱정하고 있습니다." Huang Weishan은 수업이 없을 때마다 돌아와 두 자녀를 돌봐주는 남중국 공과대학교에서 가르치는 둘째 여동생에게 특히 감사합니다. , 그녀가 마음의 평화를 가지고 자신의 창작물을 작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장작과 파란색과 흰색의 붉은색을 결합한 독특한 예술의 길

"도자기 작품을 시리즈로 전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예전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소수의 작품만 전시했는데, 이번에는 두 개, 세 개, 세 개, 네 개 정도만 전시했어요." "징관·"심장" 도예전시회 황웨이산은 주로 유약 홍화 자기, 청화 백색 유약 적도자, 장작 청백화 유약 적도자, 장작 유채 도자기, 도자기 접시 그림 작품을 주로 전시했습니다. , "단풍 숲" 산수화 시리즈(청백색 유약 도자기), "비행" 도자기 접시, "소요유"(장작 청백색 유약 적자기), "컬러풀"(장작 색 유약 도자기), "놀이"를 포함합니다. " (파란색과 흰색, 빨간색 밑칠) 및 기타 수십 개의 이전 작품. 이번 미술전을 준비하면서 황웨이산은 이번 전시를 위해 경덕진에서 특별히 신작을 불태웠으나 아직 제작되지 않아 안타깝다.

"빨간색을 띤 파란색과 흰색 유약의 효과는 녹색과 빨간색이 결합되어 최고입니다. 이것이 가을의 느낌입니다. 가을은 매우 황량하고 단풍은 붉고 산은 약간 덮여 있습니다. 녹색." 작품 '단풍나무 숲'을 말할 때 황웨이산은 풍경 시리즈 '염색'을 작업할 때 자신의 아이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다. "단풍숲"은 가을의 색을 표현하기 위해 전통적인 청화백화와 홍화장식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색상은 두 가지뿐이지만 작품의 불타오르는 효과는 레드, 핑크, 그린, 그레이 등 다양한 색상을 갖고 있다. 선이 강렬하고 강력해 보이도록 하기 위해 Huang Weishan은 먼저 공백에 선을 새긴 다음 색상으로 채우고 도자기 접시 페인팅 효과도 사용했습니다.

전통적인 경덕진 도자기 산수화와는 달리, 황웨이산의 도자기 산수화는 더욱 현대적이고 젊은이들의 미학에 더 적합합니다. 이는 그녀의 유산에서 시작됩니다. Huang Weishan은 어렸을 때 처음으로 그림을 배웠으며 중국 도자기 디자인 예술의 대가인 Ke Hegen의 첫 스승이자 제자가 되었습니다. Ke Hegen은 당시 Jingdezhen College에서 가르치고 있었고 Jingdezhen에서 대규모 고온 유약 작품 창작의 선구자였으며 또한 현대 미술 개념이 강한 예술가였습니다.

“Ke Hegen 선생님은 Jingdezhen에서 도자기의 종합적인 장식 디자인을 개척하셨습니다. Jingzhende의 이전 도자기 예술 디자인은 모두 전통 산수화와 파스텔이었기 때문에 그는 판화, 중국 전통 회화 및 기타 기술과 같은 종합적인 장식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나는 그에게서 그림을 배웠고 지금도 그에게서 큰 영향을 받고 있다”고 황웨이산은 말했다.

Huang Weishan의 예술 창작의 독특함을 가장 잘 구현하는 것은 장작 청백색 도자기 시리즈입니다. 이것은 장작을 위한 가스 화목 도자기의 두 번째 공정입니다.그러면 질감이 좋아지고, 투명해지고, 촉촉해지고, 광택이 부드러워지고, 흐릿한 아름다움을 갖게 되며, 선과 염색 효과가 골수 깊숙이 침투하는 것 같아 기구와 일체화된 효과를 얻게 됩니다. 분명한 경계감. 예를 들어, 장작으로 구운 청백색 도자기 작품 "Xiaoyaoyou"에서는 인어 같은 인물이 흐릿한 하늘을 헤엄치고 있으며, 그 주변에는 떠다니는 구름처럼 파란색과 흰색으로 물든 꽃들과 희미한 붉은 기운이 깃들어 있습니다. 구름. 이러한 의미의 효과는 인간의 펜의 힘을 넘어섭니다.

청화백화홍화기법은 600여년 전 원나라 중후기에 만들어졌습니다. 청백은 착색제로 코발트를 사용하고, 적색은 착색제로 구리를 사용하여 고온에서 소성합니다. 그러나 빨간색 밑칠은 가마실 분위기에 대해 매우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리는 환원성 불꽃 분위기에서 빨간색으로 보이지만 산화성 불꽃 분위기에서는 녹색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녹색과 빨간색의 효과를 얻으려면 소성하기 전에 약한 산화와 약한 환원 사이를 전환해야 합니다.

고대에는 장작을 사용하여 가마실의 분위기를 조절하기가 어려웠으며, 붉은색 밑유를 입혀 만들었지만 굽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이야말로 하늘이 열리는 것과 같아서 백만분의 일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귀한 것입니다.

요즘 파란색과 흰색 언더글레이즈 레드는 상대적으로 제어하기 쉬운 가스 연소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Huang Weishan은 거기서 멈추고 싶지 않고 원래의 아름다운 공기 연소 청백색 유약을 붉은 도자기로 바꾸고 현대 장작 기술을 겹쳐서 직접 장작을 사용하여 재 효과를 내고 싶어합니다. 장작의 변화는 유약가마의 변화와 일치하게 될 것이며, 그 효과는 확실성과 불확실성 사이의 전환 과정에서 완전히 새로운 창조적 효과가 될 것입니다. 녹색 유약이 나무 재와 만나면 내부에 결정화 및 조각이 발생합니다. 빨간색 밑 유약이 고온에서 녹은 후 흐름 과정에서 분홍색과 같은 다양한 색상이 생성됩니다. 파란색과 흰색의 꽃도 변해가며 아련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는 그녀에게 독창적이고 장인 정신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온 매우 특별한 색상 질감과 패턴을 가져옵니다.

"장작 굽기의 가장 큰 매력은 불확실성이 커진다는 점입니다. 예상치 못한 효과도 많지만 성공률도 매우 낮습니다. 10번 중 9번은 도자기 전체가 파손됩니다. 완제품 하나가 파손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없음.” 장작을 태우는 것과 관련하여 황웨이산은 소각 후의 일반적인 느낌을 알고 있지만 장작의 온도와 분위기는 통제할 수 없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표현에 달려 있기 때문에 국지적 효과는 여전히 변수로 가득 차 있습니다. 더욱이 장작을 태우는 일은 에너지 집약적이다. 장작을 태우는 데는 3일 밤낮이 소요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장작을 넣어야 하는 수작업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예술적 창작과 기술 혁신의 결합, 그리고 파괴하고 확립하려는 시도는 매우 대담합니다. 10번 중 9번은 소진될 것이며 각각의 비용은 저렴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장작을 태우는 것은 돈을 태우는 것이라고 농담으로 말했습니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불확실성이 가져오는 예상치 못한 놀라움 때문입니다.Huang Weishan이 기꺼이 노력하게 해주세요.

게다가 황웨이산은 경덕진과 불산에 대한 특별한 감정과 두 곳의 도자기 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두 곳의 도자기와 도자기라는 두 문화를 결합하고 싶어했고, 불산시 석완의 점토를 사용하여 도자기를 만듭니다. 재료, 유약 및 착색제, 유리 녹색 및 석완 적색을 경덕진의 블랭크 조각 기술 및 고온 소성 기술과 결합하여 금속성을 지닌 매우 독특한 장작 굽기 유약 도자기를 만듭니다. 질감은 도자기와 같으나 도자기 질감에 이르렀고, 시완레드는 균일한 가마의 유약효과를 낼 수 있다. 장작을 굽는 유채도기를 고온으로 굽는 것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점토 몸체가 이를 견디지 ​​못하면 타버리게 됩니다.

끊임없이 돌파하고 혁신하려는 정신이 바로 황 웨이샨(Huang Weishan)이 8년간의 탐구 끝에 도자기 디자인 분야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적 길을 시작했으며 다양한 아트페어에 여러 차례 참가한 것입니다.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우아함

장작에 구운 파란색 및 흰색 언더글레이즈 빨간색

꽃은 꽃이 아닙니다

장작불에 구운 파란색과 흰색 언더글레이즈 빨간색

하나"천산산의 눈연꽃"

왕궈웨이는 『인간의 말』에서 “시인은 반드시 외부 사물을 경멸하려는 의도가 있어야 바람과 달의 노예가 될 수 있다. 또한 외부 사물을 중시하려는 의도도 있어야 한다. 꽃과 새와 함께 희노애락을 함께 할 수 있다." 외부 사물을 경멸하라. 사물은 그것에 영향을 받거나 조작되지 않으며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다. 외부의 사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바람, 달, 꽃, 새 모두가 감정을 갖고 있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음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있는 것을 섬기는 황웨이산(黃孝山)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Huang Weishan은 자신이 매우 운이 좋다고 생각하며 시장 요인이나 다른 사람의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없으며 다른 사람의 얼굴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환경 설정. 너무 많은 제한이 필요하지 않으며 원하는 만큼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이런 창의적인 상태.

“아주 조용할 때는 거기 앉아서 새를 그리거나 나뭇잎만 그린다. 신이 나면 더 다채롭게, 더 꽉 차게, 더 강렬하게 그린다. 모두 마음을 따라가며 행동한다. Huang Weishan은 창작 과정이 마음 상태와 감정을 반영하는 것에 더 가깝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그녀의 작품을 조용히 관찰하면 그녀의 마음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황웨이산이 추구하는 것은 유사성과 상이성 사이의 감정으로, 누구나 어떤 언어로든 표현할 수 있지만 아주 정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마치 꽃 같지만 꽃 같지 않은 꽃병처럼. 어떤 사람들은 백조 같다고 하는데, 딸은 "엄마, 우산 내려놓으세요"라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Huang Weishan의 작품을 처음 볼 때 첫인상은 순진하다는 것일 수 있지만, Huang Weishan은 자신의 작품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하지 않고 창작 과정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이 천천히 형성되는 것이지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좋아할 운명이라면 더 이야기해도 되지만, 마음에 들지 않으면 상관없습니다.

황웨이산의 예술창작 스타일을 정의하자면 20세기 프랑스의 원시화파에 가까울 것이다. 이 파는 베르그송의 '직관주의'에 영향을 받아 추구하기도 한다. 원시미술은 직접적이고 단순한 인상을 표현하려고 노력하며, 고전미술의 전통과 모든 조형기법의 훈련을 무시하고, 예술적 창조가 원시미술의 양식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 그 대표적인 인물인 앙리 루소는 평생을 순수하게 미술계에서 보냈다.

Huang Weishan이 그린 꽃, 새, 인물은 모두 극도로 단순한 선을 사용하여 과장되거나 변형된 형태의 윤곽을 그립니다. 특히 그녀의 캐릭터화는 선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아 인체의 특정 부분은 극도로 과장되어 부각되고, 다른 부분은 변형되어 빛과 그림자, 색과 형태를 잊고 오직 선의 자유만을 추구한다. 예를 들어, 그녀가 그린 여성 인물의 대부분은 얼굴 특징이 없는 쪼그라든 머리와 바람에 휘날리는 폭발적인 긴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는 반면, 남성의 인물은 근육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 선으로 윤곽을 그립니다.

편안함

파란색과 흰색의 붉은색 도자기 접시

싹이 돋음

컬러 글레이즈 도자기 접시

예술과 미래에 관해 황웨이산은 추구해야 할 명확한 목표가 없으며 이를 자신의 경력으로 여기지도 않습니다. "그냥 좋아하고 너무 좋아서 계속 할 거예요. 뭘 해야 한다고 말한 건 아니고 그냥 자연스럽게 된 일이에요."

Huang Weishan의 가장 부러운 점은 어떤 목적이나 실용주의가 없이 그녀의 창작물이 순수하고 단순하다는 점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창작을 통해 대가가 되거나 돈을 벌고 싶어 할 수도 있지만, 황웨이산은 자신을 표현하고 마음을 따르고 싶어서 도예 창작에 푹 빠져 있습니다.

그녀의 캐릭터를 잘 아는 누군가는 그녀가 천산산의 눈 연꽃과 같아서 너무 순수하고, 캐주얼하고, 솔직하며, 편안함을 추구하지 않고 마음의 평화를 추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또한 Huang Weishan의 예술 작품이 모든 사람에게 가져올 수 있는 영감이기도 합니다.

(저자: 샤오하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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